학교폭력예방상담사

Home > 자격취득과정 > 학교폭력예방상담사

개요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필요한 교육과 상담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상담사를 양성하여 학교폭력예방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최적화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설계, 조직, 운영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는 전문적 상담 활동을 수행.

학교폭력예방상담사의 진로와 비전

학교폭력과 성폭력이 갈수록 지능화, 흉포화, 저연령화(유치원까지 확대) 되어 감에 따라 교과부에서는 2012년부터 학교폭력상담사를 3800명 양성하여 초.중.고교에 배치할 예정입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2011.11.20.일 대통령령 제23301호와 교과부 지침에 의하면 전국 모든 학교에 상담실 및 상담사를 우선 배치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국에 학교가 11,000이 넘고 현재 학교폭력전문상담사의 절대 수요가 부족한 현실입니다.

대상

  • - 학교폭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예방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분
  • - 자녀와의 대화가 부족하고 어색하다고 생각하시는 분

자격관리기관

  • 기관명 : 한국심리상담협회
  • 대표 : 이영선
  • 문의 : 070-8866-1420
  • 주소 : 대전광역시 서구 신갈마로 248 (갈마동) 203호

자격증

자격증 학교폭력예방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 비용 응시료 10,000원 / 발급비용 50,000원
환불규정 응시료 : 응시전 100% 환불, 응시 후 환불불가
발급비 : 발급전 100% 환불, 발급 후 환불불가
자격의 종류 등록민간자격
등록번호 예정

응시자격

  • - 만18세이상 고등학교 졸업자
  • - 출석80%이상, 자격시험 60점이상 합격

자격취득과정

5주 25차시 온라인 강의 및 26차시 온라인 시험

교육과정

주차 해당차시명
1주 (1주차~ 9주차, 25주차, 정순례)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현상
2) 청소년의 개념이해
3) 전통적 정의

1) 신세대 정의
2) 아동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조망
3) 발달이론의 역사적 조망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주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2) 매슬로우의 동기발달이론

1) 청소년 신체발달
2) 청소년 성발달

1) 청소년 인지발달
2) 청소년 정서발달

1) 청소년 사회성발달
2) 청소년 자아정체성발달

위기청소년에 대한 이해 (오윤선 교수님 )
- 청소년 세대진단과 공감
3주 1) 청소년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진단분류
2) 학교폭력과 왕따 및 은둔형 외톨이

1) 학교폭력과 청소년 ADHD
2) 학교폭력과 청소년 범불안장애

1) 학교폭력과 청소년 인터넷게임중독
2) 학교폭력과 청소년 품행장애

1) 학교폭력과 청소년 정신분열증
2) 학교폭력과 청소년 학습장애

1) 학교폭력과 청소년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2) 학교폭력과 청소년 약물남용
4주 학교폭력과 청소년 자살
학교폭력과 청소년 우울증

1)학교폭력과 청소년 신체화 장애
2)학교폭력과 분노 및 스트레스

학교폭력상담의 실제
1) 어떻게 하면 학교폭력에 노출 된 청소년들을 도와 줄 수 있을까?
2)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을 위한 준비
3)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의 실제기법

학교폭력의 원인 및 특징 (조석제 선생님 20-24)
1) 학교폭력의 특징 및 형태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및 대웅수준
5주 학교폭력의 실태 및 해결방안
1) 학교폭력의 실태
2) 학교폭력의 사례
3) 학교폭력의 해결방안

학교폭력 관련 법률의 이해
1) 학교폭력 관련 법률
2) 학교폭력 관련 기존대책 및 제도의 한계
3) 정부의 학교폭력근절대책의 중요내용
4) 피해, 가해학생에 대한 책임 및 절차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의 이해
1)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의 기능과 구성
2) 자치위원회의 조사 및 진행과정
3)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및 관련법령
4)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및 재활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지도방안
1) 학교폭력 발생 시 대응절차
2) 학교에서 취해야 할 사항
3) 사건 종료 후 조치사항

학교폭력 예방 교육 및 프로그램의 실제(정순례)
1)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필요성
2) 학교폭력 예방교육 현황
3)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참고문헌
오윤선 저, 「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예영 B&P, 2006.
오윤선 저, 「청소년 세대진단과 이상행동 치료」, 예영 B&P, 2010.
정종진 저, 「학교폭력 상담 05 이론과 실제편」, 학지사, 2012.
문용린 외 공저,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학지사, 2006.
문용린 외 공저, 「학교폭력 위기개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이현림 외 공저, 「학교폭력상담의 이론과 실제」, 한국학술정보(주), 2012.
QUICK
TOP
QUICK
TOP